오늘의 부동산 뉴스
오늘의 부동산 뉴스로 주요 뉴스를 빠르게 확인하세요!
주요기사
전셋값 6억 찍어도 아파트로…"세금 깎아줘도 빌라 안 산다"
요약 : 전세사기 이후 비아파트 시장의 붕괴로 전세 수요가 아파트로 몰리면서 서울 아파트 전셋값이 급등하고 매매 거래도 활성화되었습니다. 서울 아파트 전세 거래량은 지난해 전세사기 직후 급증했으며, 같은 기간 빌라 거래량은 역대 최저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아파트 전세 매물 부족 현상이 지속되면서 전셋값은 65주 연속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아파트 매매 거래도 늘어나면서 평균 매매가격이 크게 상승했습니다. 정부는 비아파트 활성화를 위한 세제 혜택을 포함한 '8.8' 주택공급 대책을 발표했으나, 실효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비아파트 시장 신뢰 회복과 임대인 보호를 위한 보다 근본적인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찬바람 부는 지식산업센터…수도권 경매건수 59% 급증
요약 : 고금리와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수도권 지식산업센터 경매 건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3년 2분기 경매 진행 건수는 290건으로, 전 분기 대비 59% 증가하며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과거 투자 수요가 몰리며 가격이 상승했던 지식산업센터는 공실 증가와 거래량 감소로 인해 침체 상황에 놓여 있으며, 낙찰가율도 60%대에 머물고 있습니다. 경기침체와 PF 리스크로 인해 개발이 중단된 지식산업센터 토지가 경·공매에 부쳐지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은 하반기에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전문가들은 사업성이 부족한 지식산업센터 개발이 더욱 어려워질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1년새 2억 뛰었는데…"비싸게 내놔도 계약 전화 쏟아져요"
요약 : 서울 아파트 전세 매물이 감소하며 매물 품귀 현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올해 초 3만5000건에 달했던 전세 매물은 현재 2만6993건으로 줄어들었고, 지난해 초 5만5882건과 비교하면 절반에도 미치지 않는 수준입니다. 전세 매물이 크게 줄어들면서 전세 가격도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주요 지역의 대단지 아파트에서도 전세 매물이 거의 없는 상황입니다. 수급 불균형으로 전세 매물이 급감한 이유는 빌라·오피스텔 전세 사기와 신축 입주 물량 감소로 인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업계는 내후년 입주 물량이 올해의 29% 수준으로 줄어들어 전셋값 상승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기사 살펴보기
"전세 대신 기업이 주인인 장기임대주택서 살아볼까"
9월 전국에 2만7천가구 분양…수도권 물량이 62%
일본 임대주택 60% 기업형… "한국 10만가구 더 필요해"
[뉴스초점] 불붙은 서울 아파트값…8.8 부동산 대책 효과는
전세사기 2년, 빌라사업자 1000곳 '줄폐업'…서민 살 곳도 사라진다
올해 주담대 70%가 정책대출… 부동산 과열 부추겨
[단독]'공사비 미지급→공사중단→공사재개' 대조1구역, 3763억 영수증 날라와
‘로또 청약’에 청약시장도 빠른 회복세, 하반기도 계속
용인시 처인구, ‘용인 둔전역 에피트’ 등 올해만 5천여 가구 분양
4호선 숙대입구역 건너편 후암동, '신통기획' 확정될까
4823가구 성산시영 재건축, '마포·강남·서초' 시대 열까
동후암3구역·중화6구역 신통 후보지 선정…"주민동의율 높아"
"강남 집값 상승세 안부럽네"…과천 40평대 30억 코앞 신고가
"8년 더 기다리라고?"…위례신사선 재추진에도 '성난 민심'
부산시, 노후계획도시정비 5곳 기본계획 본격 수립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 망상1지구 지정 11년 만에 정상화되나